원룸 제습기 곰팡이 잡을 수 있을까요? 특히 습한 여름철, 결로가 생기는 겨울철 원룸 사시는 분들은 건조기 구매 한 번쯤은 고려해 보셨을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원룸 제습기 곰팡이 제거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원룸이면 어떤 제습기를 선택하면 좋고, 제습기로 곰팡이를 제거할 수 없는 경우 어떻게 대처할지까지 모두 정리해 보겠습니다.
곰팡이, 원룸에 잘 생기는 이유는?
먼저 곰팡이가 원룸에 잘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볼게요.
환기 부족
많은 원룸이 구조상 창문이 작거나 통풍이 안 되기 때문에 내부 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습기가 발생하는 샤워, 설거지, 빨래 건조 등을 좁은 공간에서 하기 때문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로 현상
창문과 벽에 단열 성능이 떨어지면 겨울철 실내와 실외 온도 차이 때문에 물방울(결로)이 발생합니다. 만약 결로로 인해 벽지가 습기를 머금게 되면 그 자리에 곰팡이가 발생하죠.
특히 환기되지 않는 원룸이나 오래된 구축에서 이러한 결로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가구 배치
가구를 벽에 밀착시켜 배치하는 경우 습기가 빠져나가지 않아 벽과 가구 사이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습기는 원룸 곰팡이 제거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원룸 제습기 곰팡이 제거 효과
원룸에서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곰팡이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40%~50% 정도로 유지한다면 실내 곰팡이를 제거 및 예방할 수 있죠.
특히 환기가 어려워 습기를 빼내기 힘든 원룸 구조상 제습기는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원룸 사는 분 중 제습기로 곰팡이 걱정을 덜게 됐다는 후기들이 많았습니다.
이미 생긴 곰팡이 원룸 제습기로 잡을 수 있을까?
다만, 이미 벽에 생긴 곰팡이까지 제습기로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곰팡이를 확실하게 제거하려면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하거나 벽지를 다시 바르는 방법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원룸 제습기 선택방법
그렇다면 원룸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선 어떤 제습기를 선택해야 할까요?
제습용량
제습 용량이란 제습기가 얼마나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습기를 구매할 때 제습 용량이 높을수록 성능이 좋습니다.
다만, 원룸에서 사용하는 경우 습기를 제거하는 면적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적당한 제습 용량의 제습기를 선택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원룸에서 많이 사용하는 제습 용량은 8~10L입니다. 이 이상의 크기의 제습 용량 제습기를 사용하여 곰팡이 제거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제습 용량이 커지면 가격도 올라가고 전기세나 소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전기세
제습기는 에어컨과 같이 오랜 시간 켜 놓아야 하고, 전력 소비가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 높기 때문에 전기세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룸에서 곰팡이 제거를 목적으로 제습기를 구매하신다면 전력소비 효율이 높고 제습 용량이 적당한 제습기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소음
제습기는 약풍 기준 보통 43~54dB의 소음이 발생합니다. 일반 대화 시 발생하는 소음과 비슷하지만 민감한 사용자라면 거슬릴 수 있는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인버터형 저소음 제습기를 많이 구매하기도 합니다.
원룸 제습기 사용 시 주의점
제습기 관리도 중요합니다. 제습기는 제거한 습기를 물통에 저장하는데 물을 비워주지 않으면 제습 효과가 떨어지고, 심지어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룸 제습기를 사용한다면 제습기 관리도 필수입니다.
마치며
원룸 제습기 곰팡이 제거 및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내가 살고 있는 원룸에 맞는 제습기를 구매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 크기에 맞는 제습 용량은 무엇인지, 내가 소음에 민감한지, 전기세가 적게나오는 게 중요한지 따져보고 구매하세요.
원룸 제습기 곰팡이에 대한 이번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