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미니 제습기가 내 거주 공간을 쾌적하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해보신적 있을거예요. 고민 해결을 위해 미니 제습기를 고려하지만 “과연 만족스럽게 제습이 될까?”, “제습 용량이 딸리진 않을까?”하는 궁금증이 앞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미니 제습기가 원룸 사용에 적합한지, 어떤 제습 용량을 골라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미니 제습기란?
미니 제습기란 보통 제습 용량이 1L 이하인 제습기를 뜻합니다. 제습 용량은 제습기의 습기 제거 능력으로 용량이 커질수록 습기 제거 능력이 높아지죠. 보통 좁은 방이나 옷장 옷방 등 좁은 공간 습도 조절을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원룸 미니 제습기 효과
크기용량
미니 제습기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 두기 좋습니다. 보통 제습기의 경우 크기와 제습 용량이 커 좁은 방에 사용하기 부담스럽지만 미니 제습기는 그렇지 않죠.
좁은 공간에서 미니 제습기로도 눅눅함, 빨래 마름, 벽지 곰팡이 예방에 도움이 됐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소음 및 사용 편의성
제습기의 큰 단점 중 하나는 큰 소음입니다. 그래서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이 제습기 구매를 꺼리시는데요.
하지만 미니 제습기는 소음이 적어 밤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가 작아 이동이 쉽고, 설치 공간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
원룸 미니 제습기는 부적합?
다만, 미니 제습기로 원룸 전체를 커버하기는 어렵습니다. 미니 제습기의 제습 용량은 300ml~1L로 원룸 적정 제습 용량인 6L~10L에는 못 미치기 때문이죠.
또한 원룸 특성상 환기가 잘 안되고 샤워, 설거지, 빨래 건조 후 습기가 많이 찹니다. 또한 여름 장마철이나 겨울철 결로가 생겨 습도 조절이 필요해 높은 제습 용량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지니 제습기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 원룸에 맞는 제습기는?
그렇다면 원룸에선 어떤 제습 용량의 제습기를 사용해야 할까요?
원룸 제습기 제습 용량은 원룸의 크기와 습도에 따라 정할 수 있습니다. 원룸 평수가 넓거나 환기가 잘 안되고, 단열 문제 때문에 겨울철 결로현상이 생기는 집이면 높은 제습 용량 제습기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높은 제습 용량 제습기는 가격이 비싸고 소음이 크고 많은 전기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 원룸 크기와 습도를 조절하기에 제습기 스펙이 과도하게 좋다면 제습 용량이 한 단계 낮은 제습기를 선택하고, 그래도 용량이 큰 제습기가 필요하다면 상대적으로 가격은 좀 나가지만 소음 적고 전력 효율 좋은 인버터형 제습기를 고르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원룸 미니 제습기는 좁은 공간에선 좋은 제습 능력을 보여주지만 원룸에선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습기를 어디에서 사용할지에 따라 제습 용량을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번 글이 원룸 미니 제습기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